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직접구매)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건조기(RD21ESE) 거실 사용기

by mongEne 2023. 2. 18.
반응형


전자제품은 용량은 크게, 버전은 최신형이 좋을 듯해서 최신형 21KG 트롬 오브제 RD21 ESE 구입했습니다.
약 2년 전에 산 실버톤의 세탁기와 색상을 맞춰 건조기를 사려고 했는데, 거실에 설치를 고려하니 거실과는 너무 안 어울려서 솔리드 색상인 오브제를 선택했어요.

이 제품은 아래와 같이 광고합니다.

LG 트롬 오브제 21kg 건조기


포인트는 6 모션 건조, 21kg 대용량, 트루스팀 3가지라고 합니다. 뭐 광고는 광고죠.
실질적으로는 RD20ESE와 거의 같은 모델로 보시면 돼요. 사이즈나 디자인, 성능, 기능 똑같습니다. 단지 20kg이냐 21kg이냐 차이인데 이건 모터힘차이지 크기차이는 아니니까요. 아 큰 차이는 있네요, 가격이 더 비쌉니다.
솔직히 가격 올리려고 변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은 듭니다.

 

반응형


위 광고 사진 속 배치는 깔끔한데요, 실제 설치 시 모습은 이렇습니다. 구축아파트라 다용도실이 작고 거기에 냉장고까지 놓여있어 거실에 설치했습니다.
광고사진속장소와 비교, 저희 집은 좀 허접하니 감안해서 보세요

 

건조기를 거실에 놓았어요

거실에 설치한 LG 트롬 오브제 건조기

 

거실에 설치한 LG 트롬 오브제 건조기


소파옆 확장된 베란다 쪽 내력벽에 붙여 설치했습니다. 다행히 폭이 딱 맞네요. 벽지가 아이보리계 색상이라 전면 베이지 색상과 이질감이 없어 보였고 소파가 짙은 청색인데 측면, 윗면이 검은색과도 유사해 보여서 색상매칭 나쁘지 않네요.
또한 베이지 색상이 에그쉘 정도의 광택이라 은은한 감이 나는데, 벽지 및 기둥 시트지 역시 무광 쪽이라 괜찮은 느낌입니다. 만약 케이스 색상이 유광이면 좀 튈 것 같아 보입니다.
 
아쉬운 대로 거실설치도 그리 나쁘진 않네요.
건조기 작동을 해도 실내가 습해지거나 하는 그런 것은 없어요. 물통으로 습기 잘 모아주는 것 같습니다.

설치를 했으니 건조기로 삶의 질이 좋아진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의 삶의 질도 올라가는지 한 번 써봐야죠!!

작동코스는 총 11가지

 

 

 

 

조그다이얼을 좌우로 돌리면 작동코스가 표시됩니다. 조그다이얼은 360도 돌아가며, 화면에 명령어가 나오면 터치도 됩니다. 코스 설정 후 옆 작동 버튼을 눌러주면 작동됩니다.

첨 써보는 건조기라 세탁기처럼 표준코스 말고 LG가 광고하는 'AI 인공지능건조'로 설정하고 돌렸어요. 정말 저 혼자 잘하는지 보려고요.

빨래는 세탁기로 흰 빨래, 색상빨래 나누어 두 번 세탁한 것을 한 번에 다 집어넣고 했습니다. 대략 5~6KG 정도로 보입니다. 이 정도 넣고 돌리면 잘 건조가 되는지, 옷감이 줄어드는지 등등이 확인이 될 것 같아서요.

작동하면서 무게 감지 하고 나서 곧 건조시간이 떴는데, 건조시간은 1시간 40분 나옵니다. 생각보단 짧은 듯합니다. 한 2시간 이상 생각했는데요.
직동소음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아 거실에 있어도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작동소음보다 옷들의 단추나 지퍼가 건조기내부와 부딪혀 나는 소리가 더 큰듯해요 

건조전 빨래감

21kg 대용량이라서인지 빨래를 넣어도 통이 여유롭네요. 건조기 구입 시 샘플로 준 건조기용 유연제 한 장 넣어줍니다.

LG전자 제품은 'LG ThinQ'라는 앱이 있는데 이 앱으로 근래 출시된 제품은 모두 와이파이로 연결됩니다. 저도 연결해 놓았기에 건조기 되는 동안 실시간 정보가 스마트폰으로 표시되니 편하네요.

건조가 완료되고 기대반 걱정반으로 문을 열고 빨래를 만져보니 ㅎㅎ 건조 잘되네요. 정말 만족스럽게요.

 

젤 중요한 건조기능, 정말 만족스럽네요!

 

건조후 집수된 물통의 물량

거실에 설치해서 배수관 대신 물통으로 물이 모아집니다. 한번 건조하니 반 정도 물이 차네요, 매번 버려야겠어요.

왼쪽 건조기건조 오른쪽 자연건조 수건

왼쪽이 자연 건조, 오른쪽이 건조기 건조한 수건인데요 수건 올이 확실히 가지런하고 훨씬 부드럽네요. 수건이 가장 큰 변화가 있어 보입니다.

그 외 옷들도 수축거의 없이 부들부들하게 잘 건조됩니다. 건조할 때 그냥 AI 건조로 하면 될 듯해요.
옷 종류는 면부터 면혼방, 합성섬유 한꺼번에 넣었는데도 거의 수축이 없는 듯합니다.
다만, 열전서 프린팅 된 로고는 조금 지워지네요.
셔츠 역시 건조 후 자연건조 시보다 주름이 적네요

건조한 셔츠인데 주름이 별로 없네요

 

건조후 걸러진 먼지...우웩

 

건조기용 섬유유연시트

섬유유연시트는 위 사진 제품 넣었는데 은은하게 향이 납니다. 효과 있네요.

그럼 전기는 얼마나 사용될까요?

 

LG건조기 소비전력

건조기 소비전력은 LG광고상으로는 155.6 Wh/kg이라고 합니다. 과연 절전형이라고 하는데 소비전력은 어떨지 궁금했어요.
LG ThinQ 앱에 매 가동 때 얼마 정도의 전력량이 소모되는지 측정치가 나오는데 이번 세탁과 건조 과정에서 얼마 정도 전기가 들었는 확인 해 봤습니다. 물론 아주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대략적 소모 수준을 판단할 수 있겠죠.

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 첫번째 두번째 세탁기 소비전력 맨 오른쪽 건조기 소비전력


세탁 2회 합산하면 세탁시간 1시간 5분, 전력소비는 299Wh/h이고 건조기 건조에 1시간 40분, 소비전력은 1.5 kWh/h입니다. 제가 건조한 빨래 무게는 어림잡아 5~6kg 정도로 추정됩니다. LG전자 시험결과를 기준으로 건조기 소비전력을 계산하면

 

1시간 40분 = 1.66h => 1.666* 155.6 = 259.2
5kg * 259.2 = 1,296Wh = 1.27 kWh
6kg * 259.2 = 1,555 kWh = 1.56 kWh

 

5~6kg 건조 시 대략 1.27 ~ 1.56 kWh 전력소비로 계산되니 실제 1.5 kWh 소비전력과 약간의 오차는 있겠으나 광고표시와 유사합니다.

전기 누진세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저의 경우는 평균 한 달에 4회 정도 사용하니 그래봐야 6.2 kWh 수준으로 이 정도는 전기세에 큰 영향은 없어 보입니다.

AI모드 기본 건조 외에 기타 기능 두 가지를 더해 보았어요
침구 털기와 패딩리프레쉬입니다. 그리 두껍지 않은 이불과 담요를 넣었을 때 20분 소요되었고 소비전력은 184Wh, 또 패딩 하나를 스팀리프레쉬 돌렸는데 50분 설정 622Wh 정도입니다.
단, 기능효과는 보통입니다. 아주 뛰어나진 않네요.

 

건조기 전력소비는 잘 관리됩니다.


3가지 모드를 해본 결과 가장 전력소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말이겠지만 건조시간이네요.
그 외 조건도 영향을 주겠지만 미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열풍을 내는 헤어드라이어나 전열기구와 비교해 보면 전력소비는 엄청 적은 듯해요. 기술 많이 좋아졌네요.

 

과거 초기 건조기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모르지만 최신 건조기들은 그 성능에서 있어서는 믿음을 줍니다.
건조기도 좋아지고 거기에 섬유처리 기술 발전도 더해져서겠죠. 모든 제품들은 더 좋은 쪽으로 개선되니까요.

 

뒷북 같은 말이지만, 아직 건조기 구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개인별 용도 및 필요에 맞는 사이즈로 하나 구입하세요.
저는 무엇보다도 빨래 너는 것 안 해서 너무 좋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